
링 저주받은 비디오테이프, 일본 J호러가 불러온 초자연 공포의 글로벌 파급력
1998년 나카타 히데오 감독의 <링(Ringu)>은 일곱 날 후 죽음을 예고하는 저주받은 비디오테이프 '링'과 이를 연구한 기자 아스카와 레이코의 공포 여정을 그린 J호러 걸작으로, 사다코의 긴 머리와 우물 이미지가 전 세계 호러 아이콘이 됐습니다. 12억 엔 흥행 후 2002년 할리우드 리메이크 <링>으로 2억 5천만 달러 벌며 J호러 붐을 일으켰고, 속편과 미드까지 이어진 문화 현상입니다.
캐빈 파티의 비디오 시청, 일곱 날 카운트다운의 시작
영화는 고등학생 히토미와 친구들이 시골 캐빈에서 이상한 비디오를 시청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녹화된 영상은 기묘한 웅장한 우물, 거미가 기어오르는 장면, 잘린 손톱, 눈에서 피가 흐르는 여인 등 초현실적 이미지로 가득하고, 시청 후 7일 후 죽는다는 전설이 따라붙습니다. 히토미는 영상을 본 다음 날 해변에서 머리카락이 뒤엉켜 질식사하고, 친구들도 기묘한 죽음을 맞습니다. 기자 아스카와 레이코(나카마 마츠미)는 조카의 죽음을 조사하며 비디오를 직접 시청하고, 남은 6일 동안 해독법을 찾아 나섭니다. 그녀는 심리학자 이마무라 선생과 함께 비디오 기원을 추적하고, 30년 전 이세자키 유우코라는 사이키 능력자가 녹화한 영상임을 알게 됩니다. 유우코의 아들 사다코는 우생학 실험 대상으로 정신병원에 수용됐다가 탈출 후 실종됐습니다. 아스카와는 비디오 속 우물로 가 사다코의 시신을 발견하고, 그녀가 초능력을 가진 초자연 존재임을 깨닫습니다.
사다코의 비밀과 모녀 복수극, 저주의 실체 규명
아스카와와 이마무라는 사다코의 어머니 유우코가 죽기 전 남긴 '링' 원본을 복사해 배포하려 하지만, 사다코의 원한은 점점 강해집니다. 아스카와는 사다코가 비디오를 통해 세상에 복수하려는 '저주 바이러스'임을 깨닫고, 딸에게 복사본을 보여줘 생존합니다. 그러나 이마무라는 사다코의 힘을 연구하려다 TV에서 기어 나오는 사다코에게 살해당합니다. 사다코는 우물에서 떨어져 죽었으나 초능력으로 영혼이 비디오에 갇혀 시청자를 죽이는 저주를 퍼뜨립니다. 아스카와는 딸에게 복사본을 보여주며 탈출하지만, 사다코의 복수가 끝나지 않았음을 암시합니다.
링의 글로벌 영향력, J호러가 바꾼 세계 공포영화 지형
12억 엔 흥행 후 <더 링> 리메이크 2억5천만 달러 벌며 J호러 붐 일으켰습니다. 사다코 이미지는 공포 아이콘으로 남아 속편과 리부트로 이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