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모이:우리말을지키려는사람들,글과사상의만남,이름없는영웅들의이야기,가장아름다운투쟁
2019년에개봉한영화<말모이>는엄유나감독의작품으로유해진과윤계상이주연을맡은감동드라마입니다.1940년대일제강점기,우리말사용이금지된시대에조선어학회대표판수(유해진)는까막눈이지만일자리를찾다학회에심부름꾼으로취직합니다.그곳에서우리말사전을만들기위해고군분투하는조선어학회대표정환(윤계상)을만나고,처음에는무지했던판수는점점우리말의소중함을깨닫게됩니다.두사람은서로다른삶을살아왔지만,우리말을지키겠다는하나의목표아래힘을합칩니다.영화는전국팔도의말을모아사전을만드는'말모이'작전을성공시키기위해모든것을바치는이름없는영웅들의이야기를따뜻하게그려냅니다.개봉당시287만명의관객을동원하며역사적사실을바탕으로한감동적인이야기로큰호평을받았습니다.
우리말을 지키려는 사람들
<말모이>는**우리말을지키려는사람들**의이야기입니다.일제강점기라는암울한시대,일본은'우리말말살정책'을펼칩니다.학교에서는일본어만사용하도록강요하고,우리말을쓰는것을죄악으로여겼습니다.하지만조선어학회사람들은빼앗긴나라의얼을되찾기위해비밀리에우리말사전편찬에나섭니다.그들은목숨을걸고전국을돌아다니며사투리를채집하고,일제의감시를피해몰래원고를숨기는등필사적인노력을기울입니다.이들의노력은'나라를빼앗겨도말과글을지키면나라의정신은살아있다'는믿음에서비롯된것입니다.영화는이름도,직업도,지위도달랐던평범한사람들이하나의목표를위해뭉치는모습을통해관객들에게깊은감동과애국심을불러일으킵니다.
글과 사상의 만남
이영화는**글과사상의만남**을아름답게그려냅니다.영화의주인공판수는글을읽지못하는까막눈입니다.그에게글은단순히돈을벌기위한수단이었을뿐,그이상도이하도아니었습니다.하지만정환을만나우리말을지키는일에도움이되면서점점글의중요성을깨닫게됩니다.판수는우리말원고를쓰고모으는과정에서'글은사람의생각을담는그릇'이라는것을배웁니다.이는'무지했던사람이진정한깨달음을얻는과정'을보여주는장면으로,관객들에게깊은울림을줍니다.정환은일본에서유학한지식인이지만,판수에게서'우리말은모든사람의것'이라는진실을배웁니다.이처럼영화는'지식은모든사람에게서얻을수있다'는것을보여주며,두사람의아름다운성장과정을통해글과사상의진정한만남을이야기합니다.
이름 없는 영웅들의 이야기
<말모이>는**이름없는영웅들의이야기**입니다.역사책에는기록되지않았지만,이영화에는우리말사전을만들기위해자신의모든것을희생한평범한사람들의이야기가담겨있습니다.소심했던학생,장난기넘치던사람,심지어조직의일원이었던사람까지,이들은모두각자의위치에서우리말을지키기위해목숨을걸었습니다.영화는이들의희생과헌신을담담하게그려내면서'진정한영웅은화려한사람이아니라,자신의위치에서소중한것을지키기위해노력하는사람'이라는것을보여줍니다.이는관객들에게진정한애국심이무엇인지에대한깊은생각을하게만들고,우리가지금사용하는아름다운우리말이얼마나많은사람들의희생위에만들어진것인지를깨닫게합니다.결국영화는'진정한역사는이름없는사람들이만들어낸다'는메시지를전달합니다.
가장 아름다운 투쟁
이영화는**가장아름다운투쟁**을이야기합니다.일제강점기시대의독립운동은주로무력투쟁이었지만,이영화는총칼이아닌'말과글'로싸우는새로운형태의투쟁을보여줍니다.이들의투쟁은피를흘리는투쟁이아니라,우리의얼과정신을지키는문화적인투쟁이었습니다.글로역사를남기고,말로문화를지키는것은무엇보다중요한독립운동이었습니다.영화는'나라를빼앗겼어도우리말을지키면언젠가다시독립할수있다'는믿음을보여주며관객들에게희망을전달합니다.이는'힘없는사람들도자신이할수있는일을통해나라에기여할수있다'는것을보여주며,관객들에게깊은울림을줍니다.결국이들의투쟁은성공했고,그들이만든우리말사전은우리의정신을지켜내는중요한역사적유산이되었습니다.
총평
<말모이>는유해진과윤계상이라는두배우의진정성있는연기와따뜻한스토리가조화를이룬작품입니다.단순한역사드라마를넘어,우리말의소중함과이름없는영웅들의희생을다루며관객들에게깊은감동과깨달음을선사했습니다.이영화는오랫동안많은사람들에게우리말의소중함을일깨워주는역사적인작품으로기억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