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KZZsKjYjwUdvrz71m0zStvqvYOG2ZQgflznhKh5LIE V 스크림 메타 호러의 시작, 웨스 크레이븐이 만든 슬래셔 장르 혁명작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크림 메타 호러의 시작, 웨스 크레이븐이 만든 슬래셔 장르 혁명작

by eky 오늘의 기록 2025. 12. 29.

스크림

스크림 메타 호러의 시작, 웨스 크레이븐이 만든 슬래셔 장르 혁명작

1996년 웨스 크레이븐 감독의 <스크림(Scream)>은 호러 팬을 노리는 '고스트페이스' 살인마가 우디즈 타운에서 청소년들을 쫓는 메타 슬래셔 호러로, 기존 공포 영화 클리셰를 비틀며 1억 6천3백만 달러 흥행과 아카데미 각본상 후보를 차지한 90년대 호러 르네상스 개척작입니다. 데이비드 아커리의 '규칙 위반' 각본이 호러 팬덤을 사로잡았고, 속편 6편으로 이어진 프랜차이즈 원조입니다.

우디즈 타운 첫 살인, 호러 영화 규칙을 깨는 고스트페이스 등장

영화는 고전 슬래셔 클리셰로 시작합니다. 십대 소녀 드류 베커(드루 배리모어)가 전화로 "최애 호러영화는?" 물음에 <핼러윈> 답하며, "문을 열지 마라" 규칙을 지키다 고스트페이스에게 살해당합니다. 친구들의 파티에서 케이시(드루 배리모어)가 참수당한 사건으로 우디즈 타운이 공포에 휩싸입니다. 생존자 시드니 프레스콧(니브 캠벨)은 1년 전 어머니 살해 사건 트라우마를 안고 있으며, 기자 게일 웨더스(쿠르트니 콕스)가 취재합니다. 보안관 듀이(대이빗 아커리) 형제와 학교 친구들은 살인마가 <주디>나 <나이트메어> 규칙을 따르는지 논쟁합니다. 시드니의 남자 친구 빌리 루미스(스키트 울리히)가 의심받지만, 살인마는 랜덤 하게 작동하며 공포를 증폭시킵니다.

고스트페이스 정체 미스터리, 메타 공포와 반전의 연속

파티에서 연쇄 살인이 이어집니다. 테아트로 살해당하고, 랜디(제이미 케네디)가 "최종 소녀 규칙"을 설명합니다. 시드니는 살인마에게 쫓기며 TV 속 <할로윈> 록키 로런과 오버랩되고, 빌리와 스튜(매튜 룰레드)가 고스트페이스 정체로 드러납니다. 어머니 불륜 복수와 영화감독 꿈으로 계획한 살인극입니다. 게일과 듀이의 도움으로 시드니는 두 살인마를 쓰러뜨리고, 마을은 공포에서 벗어납니다.

스크림의 혁명, 메타 호러가 부활시킨 슬래셔 황금기

2천만 달러로 북미 1억천만 달러 흥행, 90년대 호러 부흥을 이끌었습니다. 속편 6편으로 프랜차이즈화, 고스트페이스 아이콘으로 남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