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KZZsKjYjwUdvrz71m0zStvqvYOG2ZQgflznhKh5LIE V 곡성:마을에퍼진의문의연속사건,무속인일광의등장과혼란,진실과거짓의끝없는의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곡성:마을에퍼진의문의연속사건,무속인일광의등장과혼란,진실과거짓의끝없는의심

by eky 오늘의 기록 2025. 9. 20.

곡성

 

곡성:마을에퍼진의문의연속사건,무속인일광의등장과혼란,진실과거짓의끝없는의심

2016년에 개봉한 영화 <곡성>은 나홍진감독이 연출한 미스터리공포스릴러로, 전라남도곡성이라는 외딴 마을에 낯선 외지인(쿠니무라준) 이 등장한 뒤부터 벌어지는 기이하고 잔혹한 연속사건을 다룹니다. 평화롭던 마을에 끔찍한 살인사건과 원인모를 병이 퍼지기 시작하고, 마을사람들은 이 모든 불행의 원인이 외지인 때문이라고 수군거립니다. 경찰관인종구(곽도원)는이해할 수 없는 사건 들을 수 사하던 중, 자신의 딸인 효진(김환희) 마저 외지인과 똑같은 증상에 시달리는 것을 보게 되면서 절망에 빠집니다. 종구는 딸을 구하기 위해 외지인을 쫓고, 무속인인일광(황정민)을불러굿을 하고, 정체불명의 여인(천우희)으로부터 경고를 받는 등 점점 더미스터리의 소용돌이에 휘말립니다. 영화는 서로 다른 시점과 증언, 그리고 민속신앙과 종교적인 요소들을 뒤섞어 관객들에게 무엇이 진실이고 누가 선이며 악인지에 대한 끝없는 의심을 던집니다. 곡성은단 순한 공포영화를 넘어, 선과악의본질, 미신과 종교의 경계, 그리고 인간의 나약함과 집단적인 광기를 탐구하는 철학적인 질문을 담고 있습니다. 나 홍진감독특유의 압도적인 연출력과 배우들의 광기 어린 연기는 이 영화를 잊을 수 없는 경험으로 만듭니다. 칸영화제에서 극찬을 받았으며, 7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과 비평모두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곡성이라는 제목처럼, 이영화는 지울 수 없는 절망과 비통함의 탄식을 관객들에게 남기는 작품입니다.

마을에 퍼진 의문의 연속사건

곡성마을에퍼진의문의연속사건은이영화의서사를이끌어가는가장핵심적인요소입니다.마을에퍼진의문의연속사건은외지인이마을에온이후로갑작스럽게발생하는잔혹한살인과피해자들이보이는원인불명의광증을포함합니다.경찰은단순한중독이나사건사고로치부하려하지만,이해할수없는현상들이반복되면서마을사람들은점차공포와미신에사로잡히기시작합니다.마을에퍼진의문의연속사건의피해자들은온몸에두드러기가나고광기에사로잡혀가족을살해하는등끔찍한증상을보입니다.이연속사건은외지인이악마의화신이라는소문과함께,마을의일상적인삶을완전히붕괴시킵니다.종구는수사를진행하면서이연속사건들이자연적인현상이아니라초자연적인힘에의한것일수있다는불안감에휩싸입니다.마을에퍼진의문의연속사건은단순히공포를조성하는장치를넘어,인간의통제범위를벗어난미지의힘에대한두려움과불안을상징합니다.이러한사건들은종구의이성적인판단을흐리게하고,그를광기에가까운집착으로몰아넣습니다.

무속인일광의 등장과 혼란

딸효진의증상이심해지자종구는무속인일광의등장과혼란이라는상황에직면하게됩니다.무속인일광의등장과혼란은종구가과학과이성으로해결할수없는문제에직면했을때의지하게되는샤머니즘적인요소를대변합니다.일광은화려한굿판을벌이며외지인의악령을쫓아내려하지만,그의굿은오히려효진의증상을더욱악화시키고마을의혼란을가중시킵니다.무속인일광의등장과혼란은일광이정말로악령을쫓는구원자인지,아니면악의하수인인지에대한관객의의심을부추깁니다.그의애매모호한태도와점점드러나는수상한행적은이야기의미스터리를더욱심화시킵니다.일광이벌이는굿판은시각적으로가장강렬하고원시적인공포를선사하며,외지인이일광의굿에맞대응하는모습은선과악의대결을극적으로연출합니다.무속인일광의등장과혼란은종구가누구를믿어야하고무엇을따라야할지에대한결정적인딜레마에빠지게만듭니다.그는이성과논리를버리고미신과초자연적인힘에의지함으로써더큰비극에휘말리게됩니다.

진실과거짓의 끝없는 의심

영화<곡성>의가장큰힘은진실과거짓의끝없는의심을관객들에게던지는나홍진감독의치밀한연출에있습니다.진실과거짓의끝없는의심은종구가만나는모든인물들(외지인,일광,무명)에대한신뢰의문제로귀결됩니다.외지인이단순한피해자인지아니면악마인지,일광이구원자인지하수인인지,무명이수호신인지유령인지에대한정보가계속해서뒤집히고모호해집니다.진실과거짓의끝없는의심은관객들이종구와마찬가지로누구의말을믿어야할지혼란에빠지게만듭니다.종구는딸을살리려는절박함때문에이성을잃고,만나는모든것에대해의심하고결국잘못된선택을합니다.이영화는선택의순간에서우리가진실을분별할수있는능력이얼마나취약한지를보여줍니다.진실과거짓의끝없는의심은결국종구가무명의경고를무시하고집으로돌아가는마지막장면에서비극적인결말을낳습니다.이장면은인간의의심과불신이결국스스로를파멸로이끈다는가장강렬한메시지를남깁니다.

<곡성> 은마을에 퍼진 의문의 연속사건을 수사하는 종구가 무속인일광의 등장과 혼란 속에서 진실과거짓의 끝없는 의심에 시달리는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수작입니다. 한국영화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서사와 압도적인 분위기, 그리고 선과악의본질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는 명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