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KZZsKjYjwUdvrz71m0zStvqvYOG2ZQgflznhKh5LIE V 집으로:할머니와도시소년의낯선동거,말없이쌓아가는세대를넘은사랑,느림의미학속에서찾는가족의의미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으로:할머니와도시소년의낯선동거,말없이쌓아가는세대를넘은사랑,느림의미학속에서찾는가족의의미

by eky 오늘의 기록 2025. 10. 9.

집으로
집으로

집으로...:할머니와도시소년의낯선동거,말없이쌓아가는세대를넘은사랑,느림의미학속에서찾는가족의의미

2002년에 개봉한 영화 <집으로...>는이정향감독의따뜻하고 감성적인 드라마입니다. 77세의 말 못 하는 시골할머니(김을분) 와도 시에서 온 철부지외손자상우(유승호)가 여름방학 동안 함께 시골집에서 지내면서 겪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도시생활에 익숙해져 있던 상우는 휴대폰과 게임기에 집착하며 말 못 하고느린할머니를답답해하고 끊임없이 투정을 부립니다. 상우는 할머니에게 불만을 표출하고 할머니의 음식을 거부하는 등 철없는 행동을 일삼지만, 할머니는 말없이 상우의 모든 요구를 묵묵히 받아주고 헌신적인 사랑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할머니와 손자사이의문화적, 세대적인 차이에서 오는 갈등과 이해의 과정을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게 그려냅니다. 특별한 사건이나 극적인 반전 없이도, 두 사람의 일상적인 모습과 감정의 흐름만으로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합니다. 특히 말이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할머니의 행동과 눈빛으로 전달되는 무조건적인 사랑은 관객들의 눈시울을 붉히게 만듭니다. 집으로... 는 개봉당시전국민적인 사랑을 받으며 420만 관객을 동원했고, 상업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따뜻한 휴머니즘을 담은 웰메이드영화로 평가받았습니다. 이 영화는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잊고 살았던 진정한 가족의 사랑과 소통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할머니의 무언의 사랑이 도시소년의 차가웠던 마음을 어떻게 녹이는지를 잔잔하게 보여주는 명작입니다.

할머니와 도시소년의 낯선 동거

영화의시작은할머니와도시소년의낯선동거라는이질적인상황에서출발합니다.할머니와도시소년의낯선동거는말을하지못하는시골할머니와문명의이기없이는단하루도버티지못하는도시소년상우의문화적인차이와세대간의격차를극명하게보여줍니다.상우는시골의불편함과할머니의느린행동에짜증을내고,할머니는상우의투정과요구를묵묵히들어주면서도자신의방식대로사랑을전달하려애씁니다.할머니와도시소년의낯선동거는상우가할머니에게자신이먹고싶은켄터키치킨을요구하고,할머니가이해하지못하고닭백숙을해주자화를내는장면등을통해갈등을드러냅니다.이낯선동거의시간은상우에게는참기힘든고통의시간처럼보이지만,사실은할머니의무조건적인사랑을배우는소중한성장의시간이었습니다.할머니와도시소년의낯선동거는서로를이해하지못하는듯했지만,결국진심은통한다는보편적인진리를따뜻하게보여줍니다.

말없이 쌓아가는 세대를 넘은 사랑

할머니와상우의관계는말로표현되지않는말없이쌓아가는세대를넘은사랑을통해점차변화합니다.말없이쌓아가는세대를넘은사랑은언어적소통이가능하지않은상황에서할머니가오직행동과헌신만으로상우에게사랑을전달하는방식을의미합니다.할머니는상우가좋아하는초코파이를사주기위해장터를오가거나,상우의휴대폰배터리가다닳자밤새도록손전등을들고서있는등오직손자를위한행동을보여줍니다.말없이쌓아가는세대를넘은사랑은이러한할머니의무조건적인희생과헌신이점점상우의차가웠던마음을움직이게만듭니다.상우는처음엔할머니의행동을이용하거나무시했지만,점차할머니의사랑을인식하고할머니를위해작은배려를하기시작합니다.말없이쌓아가는세대를넘은사랑은눈에보이는물질적인것이나화려한언어가아닌,시간과정성으로빚어지는진정한가족애의힘을강조합니다.이세대를넘은사랑은가장순수하고가장오래된사랑의형태를보여줍니다.

느림의 미학 속에서 찾는 가족의 의미

집으로...는도시의빠른템포와대비되는느림의미학속에서찾는가족의의미를관객들에게전달합니다.느림의미학속에서찾는가족의의미는시간이느리게흐르는시골이라는공간에서상우가비로소자신의가족,특히할머니와의진정한관계를돌아보게되는성찰의시간을의미합니다.상우는할머니의느린삶속에서기다림과인내,그리고무조건적인사랑을배우게됩니다.느림의미학속에서찾는가족의의미는할머니의헌신이아무대가없이이루어진것처럼,가족간의사랑역시대가없는순수한것임을상우가깨닫게되는과정을담고있습니다.영화의결말에서상우가할머니를위해바늘에실을꿰는법과자신의이름을적은엽서를남기는모습은상우가이느린시간을통해얼마나성장했는지를보여줍니다.느림의미학속에서찾는가족의의미는현대사회가놓치고있는가족간의진정한소통과따뜻한마음을되찾는것이얼마나소중한지를조용하지만확실하게일깨워줍니다.

<집으로...>는할머니와도 시소년의 낯선 동거를 통해 말없이 쌓아가는 세대를 넘은 사랑을 그리며, 느림의 미학 속에서 찾는 가족의 의미를 따뜻하게 전달하는 한국영화의 명작입니다. 세대와 지역을 초월한 보편적인 가족애를 다루어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