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탑건 제트 전투기의 아드레날린, 톰 크루즈가 날아오른 매버릭의 불굴 정신
1986년 토니 스콧 감독의 <탑건(Top Gun)>은 엘리트 전투기 조종사 훈련소에서 최고의 에이스 파일럿 매버릭(톰 크루즈)의 성장과 사랑을 그린 액션 드라마로, 실제 F-14 톰캣과 미 해군 협조로 촬영한 항공 액션이 전 세계 3억 5천만 달러 흥행을 이끌며 80년대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Danger Zone'과 'Take My Breath Away' 사운드트랙이 오스카를 휩쓸었고, 2022년 속편 <탑건: 매버릭>으로 36년 만에 부활한 전설입니다.
인도양 상공 격돌, 쿠거 공황발작으로 시작된 탑건 소집
영화는 USS 엔터프라이즈 항공모함에서 F-14 톰캣 두 대가 출격하는 오프닝으로 시작합니다. 피트 '매버릭' 미첼 대위(톰 크루즈)와 RIO 닉 '구스' 브래드쇼 중위(앤서니 에드워즈)가 소련 지원 미그-28 두 대와 요격전을 벌이는데, 매버릭은 규칙을 어기고 고맨 기동으로 적을 따돌립니다. 윙맨 쿠거 대위는 레이더 락온 공포로 공황발작을 일으켜 착륙에 실패할 뻔하고, 매버릭은 연료 부족에도 불구하고 에스코트하며 귀환 명령을 무시합니다. 쿠거는 트라우마로 예편하고, 매버릭·구스 듀오는 탑건 학교(미라마 해군기지)에 쿠거 자리를 대신해 5주간 파견됩니다. CAG 스팅어 소령은 "착륙 명령 불복종" 징계를 주지만, 탑건 지휘관 바이퍼 소령(제임스 투란)은 매버릭의 재능을 인정합니다. 탑건은 전투기 무기 시스템 최상위 1% 조종사 훈련소로, 졸업생은 '탑건' 영예를 얻습니다. 매버릭은 아버지 '듀크' 미첼의 명예를 회복하려 애쓰지만, 과거 사건으로 냉대받습니다.
미라마 훈련소 경쟁, 구스 사망사고와 매버릭의 위기
탑건에서 매버릭은 라이벌 아이스맨(발 킬머)·울프맨(배리 팀 존스) 등 최정예 조종사들과 1:1 도그파이트 훈련을 받습니다. 첫 훈련에서 제스터 중령(마이클 어버넥)을 역전하고 관제탑 근접 비행으로 바이퍼에게 질책받지만,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인정받습니다 . 배구 경기에서 드러낸 근육질 몸매와 찰리 교수(켈리 맥길리스)와의 로맨스는 매버릭의 매력을 더합니다. 찰리는 매버릭의 고맨 루프 비행 연구자입니다. 31회 차 훈련 중 할리우드 조종사가 기류로 추락하고, 매버릭은 구출 중 캐노피에 부딪혀 구스가 사망합니다. 매버릭은 죄책감에 블랙아웃(공중 공황)으로 탑건 탈락 위기에 처합니다. 졸업식 전 인도양 레이튼호 구출 임무에서 아이스맨 팀이 미그에 포위되자 매버릭이 출격해 지원하며 팀워크를 증명합니다.
매버릭의 귀환, 탑건이 세운 항공 액션의 영원한 기준
매버릭은 구스 군번줄을 바다에 던지고 자신감을 회복합니다. 탑건 학교 교관으로 복귀를 선택하고, 찰리와 재회하며 해피엔딩 . 1,500만 달러 제작비로 북미 3억 5천만 달러 흥행, 오스카 노래상 'Take My Breath Away' 수상 [web:145]. 2022년 속편 15억 달러 흥행하며 36년 전설 재개봉.